오늘은 여러분이 많이 알고 있는 효소에 대하여 글을 쓸려고 합니다. 효소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하여 글을 쓸려고 합니다. 읽어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효소(enzyme)란?
오늘날 현대인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많은 것이 변화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체내의 효소 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효소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적이며 모든 생명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효소는 우리 생명체에서 일하는 촉매역할을 합니다.
그 특징으로, 효소는 단백질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효소는 특정 온도에서 작동하는데 보통 55°C정도 되면 사라지게 되는데 열처리 한 음식이나 가공식에는 효소가 없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저체온시 효소는 약해지기 때문에 체온이 낮은 사람은 피로하기 쉽거나 컨디션이 조절이 안되어 건강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효소가 없으면 인간은 살 수 없다.
우리의 생명 활동에는 온갖 곳에서 효소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호흡을 비롯해 음식의 소화·흡수, 대사, 배설 등 생명활동에 있어서 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는 효소에 의해 살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효소는 비타민, 미네랄, 호르몬과 결합할 때까지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돈을 들여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해도 효소가 부족할 경우에는 생각한 만큼 효과를 보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효소의 특성
효소는 48도 이상의 열로 부서지기 시작하고 70도를 넘는 열이 가해지면 완전히 사라져 버립니다. 또한, 효소는 수분을 만나면 활성이 시작되어 약 72시간이면 사라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는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으면 효소는 만들어진다고 옛날에는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이 되어 미국 에드워드 하웰 의학박사가 “체내에서 일생에 만드는 효소의 양은 한정되어 있다”는 개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음식으로부터 효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를 보충하도록 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효소의 건강 효과
효소는 소화와 흡수, 대사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생명 활동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효소의 양이 적어지면 몸의 상태가 나빠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효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여 체내 효소를 보충함으로써 직접적인 건강에 연결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체내 효소를 늘리고 효소를 줄지 않게 하고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것 이것이 3가지 포인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실현을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할 상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효소에는 소화 효소와 대사 효소, 음식 효소의 3 종류
소화 효소
소화 효소는 먹은 것을 흡수할 수 있도록 소화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입니다.
주요 효소로서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프로테아제(단백분해효소),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아밀라아제(탄수화물 분해효소), 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하는 리파아제(지방분해효소) 등이 있으며, 각각 분비되어 장이나 분해하는 영양소에 의해 더욱 세분화됩니다.
대사 효소
체내에 흡수된 영양소를 실제로 작용시키는 것이 대사 효소입니다.
호흡, 운동, 부상 치료, 세포 분열, 피부 신진대사를 수행하는 등 사람의 생명 활동에 필요한 모든 활동에서 다양한 대사 효소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음식 효소
식품 효소는 식품 재료에 포함된 효소입니다.
소화 효소를 돕고 더 나은 소화 활동을 보조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생야채와 과일, 생선회 등의 신선한 식품, 된장이나 낫토 등의 발효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 효소는 소화를 돕고 체내 소화 효소의 낭비를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서 생성되는 효소는 크게 줄어든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효소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대부분 효소 부족현상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 일반인들이 가장 쉽고 간단하게 효소를 섭취할 방법은 무엇일까?
열을 가하면 효소는 사라지기 때문에 조리하지 않은 채소와 과일을 가능한 많이 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좋다고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효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합니다.